프로폴리스에 관한 모든 것 MAGAZINE - 비앤유 공식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MAGAZINE

MAGAZINE

프로폴리스와 로얄젤리로 만드는 건강 레시피

게시판 상세
제목 프로폴리스에 관한 모든 것
작성자 비앤유 공식몰 (ip:211.184.231.131)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9-1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03



프로폴리스란 무엇일까?


프로폴리스(Propolis)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했으며 앞을 뜻하는 "Pro"와 도시를 뜻하는 "Polis" 합성어로 "가장 앞에서 도시를 지킨다"는 의미입니다.

벌이 나무의 줄기와 잎의 수액을 채취하여 만들어지는 프로폴리스는 꿀벌집의 틈을 메우는데 사용되는 일종의 건축자재입니다.

벌집내부는 무균실에 가까운 환경임으로 유지되는데 이것은 프로폴리스가 가진 강력한 항균, 항염 기능 때문입니다.

이러한 프로폴리스로 인하여 벌은 세균이나 곰팡이 등 외부 물질로부터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역사


프로폴리스에 대한 기록은 고대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기원전 3000년부터 고대 이집트에서는 미이라 제작하는데 프로폴리스를 사용하였습니다. 

죽은 자의 시체가 썩지 않고 온전히 남아있어야 부활할 수 있다고 생각한 이집트인들은 시체의 부패를 방지하고 세균을 소독하는데 프로폴리스를 사용했기 때문에 매우 귀하게 여겼습니다. 

고대 로마시대는 전쟁에서 다친 병사들을 치료하기 위해 프로폴리스를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고 중동의 이란이나 페루의 잉카족도 치료 목적으로 프로폴리스를 사용했습니다.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저서 <동물학>에서 프로폴리스는  피부 질환이나 상처 등 감염증에 치료약으로 소개하기도 하였습니다. 





프로폴리스의 특징


벌집에서 바로 채취한 프로폴리스는 끈적한 액체 형태로 되어 있는데 색깔은 지역과 계절 그리고 수종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기후가 온화한 지역은 갈색을 띠며 더운 지역으로 갈 수록 검은 색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추운 핀란드 지역과 더운 쿠바 지역의 프로폴리스는 짙은 참나무처럼 밝은 갈색을 띄는데 이것은 수종에 의한 현상입니다.

항산화 특징을 가진 일반적인 천연 물질과 마찬가지로 프로폴리스는 쓴맛과 신맛을 내며 특유의 향을 갖습니다. 

또한 열을 가하면 부드러워지고 차가워지면 굳어지는 성질이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성분과 추출법


프로폴리스는 일반적으로 수지 50%, 밀랍(Beewax) 30%,오일 10%, 꽃가루 5%, 유기물 5%로 이루어 집니다. 

프로폴리스에는 여러 불순물들이 섞여 있고 특히 밀랍 성분은 인간이 소화를 시킬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양질의 프로폴리스 추출을 위해서는 불순물을 잘 걸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폴리스를 추출은 알코올 추출법, 물 추출법, 계면활성제 추출법의 3가지 방법이 주로 쓰입니다. 

주로 알코올 추출법이 가장 많이 쓰이는데 농도 70%이상의고농도 알코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의 농도가 높을 수록 추출량은 적으나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함유된 좋은 프로폴리스를 얻게 됩니다. 

물을 이용한 추출법은 체내 흡수율은 높으나 좋은 성분이 잘 추출되지 않고 계면활성제 추출법은 추출물에 계면활성제가 남아있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좋은 프로폴리스를 고르는 법


프로폴리스는 플라노보이드, 폴리 페놀 외에도 비타민 B1, B2, C, E, 테르펜, 스테이로드 그리고 다양한 미네랄과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를 잘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알코올 추출법에 의한 프로폴리스 제품이라면 70%이상의 고농도 알코올로 추출한 제품 (알코올의 농도가 높을 수록 고급제품)

2.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은 제품

3.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불순물이 없는 제품



안타깝게도 프로폴리스로 판매되는 많은 제품들이 모두 천연 프로폴리스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일부 중국산 프로폴리스는 나무의 줄기와 잎을 직접 분쇄하여 제조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며 자연스러운 색상을 색소를 넣기도 합니다. 

이런 제품들은 제품의 분석없이는 구별이 불가능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매거진 편집자 주)









첨부파일 propolis.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